본문으로 이동

(사)한국로봇학회 - KROS : Korea Robotics Society Korea Robotics Society

회원 로그인
온라인 회원가입
아이디 찾기패스워드 찾기
 
회장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로봇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9년 한국로봇학회 회장을 맡게 된 한양대학교 이병주 교수입니다. 2019년 기해년을 맞이하여 회원님들 개인과 가정 직장에 좋을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2003년에 출범한 한국로봇학회는 지난 15년간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하에 놀라운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이제는 회원수가 2000명을 상회하며 국내에서도 주요 학회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제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국가적으로 사회적으로 학문적으로 산업적으로 로봇학회는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로봇, 인공지능, 바이오, 그리고 5G 등의 기술 융합이 이루어지는 4차산업혁명시대는 그 가능성에 대한 기대치가 매우 큰 반면에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age of uncertainty)이기도 합니다. 인터넷 혁명을 미래학자 들이 감히 예측하지 못했던 것처럼 이미 우리 앞에 다가온 4차산업혁명의 시대는 그 성장속도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를 것으로 예측되며 어떠한 모습으로 그 성과가 나타날 것인지 아직은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한국로봇학회는 이러한 변화 시대의 중심에 서 있다고 생각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무한경쟁을 대비하는 대한민국의 4차산업혁명 플랫폼 역할을 감당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발맞추어 2019년 로봇학회는 세 가지 방향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번째로대한민국 로봇공학 전반에 대한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일반회원 그리고 산업체 특별회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로봇학회는 지난 3년간 로봇인공지능 섬머스쿨을 운영해왔습니다. 회원님들의 요청에 따라 올해에는 로봇인공지능 학교를 기초 및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며 제어, 메커니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강의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지역에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가까이 일본은 어느 지역을 가든지 연구실에서 로봇연구가 골고루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로봇학회는 대한민국 어느 지역을 가든지 경쟁력 있는 연구자를 양성하고자 지역에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및 학술활동을 적극 지원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학술활동의 활성화입니다. 한국로봇학회는 회원님들의 학술활동을 돕고자 국문논문지 뿐 아니라 국제논문지를 정기적으로 출판해 오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국문논문지의 활성화를 위하여 시대의 흐름 에 맞춘 Video 논문을 새로이 출간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안에 대한민국의 모든 연구실의 연구내용을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영상으로 들여다 볼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국로봇학회가 출범시킨 Springer사 출판 ISR(international service robotics) 저널은 2016년 SCIE로 등재된 이후 Impact factor가 1에 가까운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9년 이후에는 ISR이 로봇분야 Top 저널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홍보와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IEEE Robotics Automation Society에서는 로봇연구분야의 활성화를 위하여 TC (technical committee)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TC member들은 ICRA나 IROS에서 최신 기술동향에 대한 기술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Up-to-date한 기술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세계 leading edge기술을 놓치지 않고 따라가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최근 로봇학회에서는 이러한 목적으로 10개의 연구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햅틱연구회, 수중로봇연구회, 로봇비전연구회, 보행조작기술연구회, 소셜로봇연구회, 재난·안전로봇연구회, 로봇학습연구회, 로봇역사문화연구회, 재활로봇연구회, 로봇윤리연구회). 학회 회원이라면 어느 누구도 연구회 활동에 참여 가능하며 정기적인 학술교류를 통해 서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로봇학회는 지역의 활성화를 위하여 네 개의 지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전충청지부, 대구경북지부, 부산울산경남지부, 광주호남지부). 2019년에는 지역에 계신 회원들의 교육 및 학술교류 활동을 학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자 합니다. 지역에 계신 연구자들은 지부의 학술활동에 적극 참여 부탁드리며 지역에서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이 있으시다면 의견을 모아 학회에 건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역의 활성화를 통해 전국적으로 균형 잡힌 로봇분야 연구개발 및 연구활동의 고른 성장을 기대합니다.

세 번째는 국제화입니다. 한국로봇학회에서는 지난 16년간 UR (ubiquitous Robots) 국제학회를 주관해 왔습니다. 매년 200편 이상의 논문발표와 20개국에서 300명 이상의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격년으로 외국에서 개최하고 있으며 참여국 및 참여자가 점차 확대되어 가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제는 아시아 범주를 넘어 US와 EU를 포함하는 명실공히 국제학회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로봇학회에서는 2024ICRA 유치를 위해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유치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더불어 연구회 활동의 연장선으로 각 연구회가 IEEE RAS의 해당분야 TC에 참여하는 것을 학회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자 합니다. 외국에서 활동하고 계신 한국인 로봇연구자들과의 적극적인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활동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현재 한국로봇학회에서는 일본지부, 미국서부지부, 미국동부지부, 유럽지부 등의 국제지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국제지부 소속 연구자들은 UR의 참여뿐 아니라 한국연구자들과 다양한 국제교류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UR2020이 일본지부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결정된 것은 대표적인 성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학회의 전통적인 임무는 회원들께 학술 교류의 장을 마련해 드리고 회원들의 학술활동을 돕고 지원하는 역할이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국가 R&D기획 뿐 아니라 로봇미래정책수립에도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역할을 감당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는 로봇학회의 다양한 행사를 통해 회원님들의 건설적인 의견을 모으는 기회도 자주 마련할 것이며 특히 대학원생, 대학생, 그리고 고등학생 수준 까지도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19년 한 해 동안 모든 회원님의 건승을 빌며 학회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부탁드리며 인사의 말씀을 가름하고자 합니다.

제16대 한국로봇학회 신임회장 이 병 주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사)한국로봇학회 - KROS : Korea Robotics Society
| 개인정보취급방침 | 회원가입 | 위치 및 연락처 | 사이트맵 | 첫페이지 |
사무국 (우)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 (역삼동 635-4)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506호 (사)한국로봇학회 사무국
Tel. 02-783-0305(6), Fax. 02-783-0307, Email. kros@kros.org . 사업자등록번호 : 214-82-07990, 대표자 : 최혁렬
COPYRIGHT(C) Korea Robotics Society (KROS). ALL RIGHTS RESERVED.